모태솔로 탈출을 위한 외모 이야기(클릭)를 했었다. 사실 굉장히 쉽고 간단한 방법이라 그냥 보고 하기만 하면 된다. 100점은 안되더라도 그것 때문에 연애와 썸을 못 타는 상황은 안 생길거다. 하지만 이번 이야기는 다르다. 이건 신경 안쓰면 한방에 기회가 날아간다. 스타일, 헤어 아무리 좋아봤자 다.
청결한가?
개인적으로 처음 이성을 만날 때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 생각한다. 내가 아는 모태솔로 중 대부분이 청결에서 중간 이하였다. 아마도 청결 부분이 완벽했다면 그들은 이미 연애를 최소 한 번을 했을거라 생각한다. 몰라서 못하거나 알면서 안하거나 둘 다 문제다. 아래 내용은 최소한이다. 모든 부분에서 완벽하란 얘기가 아니라 신경을 쓰란 소리다.

냄새
여기서 말하는 건 향기가 아니다. 향수 뿌릴 생각을 하지말고 악취를 없앨 생각을 먼저 하자. 씻지 않아서 나는, 땀이 많아서 나는, 음식물, 옷, 담배 때문에 나는 이런 냄새 말이다. 개인적으로 모태솔로라면 연애를 위해 담배는 일단 끊어야 한다고 본다. 그래야 확률이 많이 올라간다. 그리고 샤워는 필수다. 땀이 많이 난다면 한 번 더 샤워하자. 제대로 세탁과 건조가 안된 옷에서 생각보다 심한 냄새가 난다는 걸 잊지말자.
코털, 수염
제발 콧털 관리를 하자. 내가 아는 여자 중 하나는 오로지 이 콧털 하나 때문에 애프터를 거절한 적이 있다. 지금 당장 거울을 봐서 콧털이 삐져나와 있다면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여자 만날 때만 신경 쓰는게 아니라 항상 신경을 써야 여자를 만날 수 있다. 여자 겨털과 마찬가지라 보면 된다.
수염에 대해서도 할 말은 많다. 거의 대부분의 여성은 수염 기른 남자를 선호하지 않는다. 게다가 한국인 특성상 수염이 멋있게 나지도 않고 어울리지도 않는다. 백번 양보해서 수염이 잘 나고 잘 어울린다고 생각해도 모태솔로라면 일단 수염은 깎자. 연애 후에 길러도 절대 늦지 않다.
눈꼽, 비듬
사실 이건 이성을 만날 준비가 안 된거다. 세수 안해서 머리 안 감아서 생긴 비듬, 눈꼽 말하는거다. 두피가 건성이라 어쩔 수 없다는 사람도 있더라. 기능성 샴푸로 머리를 감았는가? 건성 두피를 가진 사람이 다 비듬을 흩날리며 다니진 않는다. 다 해봤는데 소용 없다는 사람은 최소한 어두운 상의라도 피하자.
손톱, 발톱, 각질
은근히 상대방을 볼때 손을 보는 사람이 많다. 당연히 손톱 사이에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손 관리만 잘 되어있어도 깔끔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잊지말자. 슬리퍼와 샌들 등을 신는 여름의 경우 당연히 발톱도 정리를 해야 한다.
사람에 따라 각질 관리도 필요하다. 본인이 얼굴이나 팔, 발 등에 각질이 심하다고 생각하면 관리를 하자. 방치하는 건 연애에도 건강에도 여러모로 좋지 않다. 안 할 이유가 없다.
몸을 제외한 모든 것
청결을 신경써야할 건 몸 뿐만이 아니다. 입고 있는 옷, 쓰고 있는 안경, 들고 다니는 가방 및 휴대폰 등도 청결해야할 것에 포함된다. 특별하고 정해진 기준은 없다. 자신이 보기에 더럽거나 낡았거나 문제가 있어 보인다면 조치하면 된다. 첫인상 때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건 관리를 하냐 안하냐다.
지문이 잔뜩 묻은 안경과 구멍난 가방 그리고 알 수 없는 이물질이 묻은 휴대폰을 들고 다니는 걸 좋아할 사람은 없다.
아, 차를 빼먹을 뻔했다. 차에서 나는 냄새는 정말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
청결은 기본이다. 플러스가 아니라 마이너스를 막는거라고 보면 된다. 반드시 관리 해야할 거란 소리다. 그리고 앞에서도 얘기했지만 중요한 한 가지 더, 여자를 만날때 만 하는 게 아니라 평소에 해야 한다. 그래야 여자를 만날 수 있다는 사실 잊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