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에서 카톡으로 모바일전자고지가 도착했다. 최근 카드 거래정지 문제로 하이패스 카드가 몇 주 정도 정지되는 일이 있었다. 고지서가 날라오면 바로바로 납부 처리를 하고 있었기에 문제가 없는 줄 알았다. 근데 이번엔 먼가 달랐다. 보통 몇 천원 단위였는데 2건에 몇 만원이라니? 살펴보니 10배의 부가통행료가 붙어 있더라.
부가통행료 안내 확인서
고지서가 오면 바로 납부를 해왔고, 날짜를 봐도 채 한 달이 되지 않았는데 10배라니. 당황스러워서 바로 고객센터로 전화했다. 한참을 기다려서 들은 답변은 20번 이상 무단통과가 되어서란다. 몇 주간 이동할 일이 많아 크게 신경을 안 썼는데 20번이 넘을 줄이야. 다행히 나같은 사람을 위해 부가통행료 안내 확인서를 통해 1회 취소 및 면제를 시켜주더라. (엄밀히는 유예)

문제
하지만 문제는 지금부터였다. 지금부터 1년간 한 번이라도 무단통과 및 미납 처리가 되면 즉시 10배 부과가 된다는 거다. 하이패스 기기 문제 혹은 카드 문제가 한 번 이라도 발생하면 무조건 10배를 내야한다. 좀 당황스러웠다. 방법을 찾기 시작했고 모바일하이패스 카드를 통한 자동충전 등을 찾았지만 이것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여지는 충분히 있었다.
해결방법
한참을 더 찾은 결과 드디어 유의미한 방법을 찾았다. 도로공사 상담사를 통한 구체적인 확인도 여러번 받았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더라. 해답은 ‘당일 납부’ . 이게 뭔소리냐고? 앞으로 1년간 미납이 발생하면 그 즉시 10배다. 고로 미납 자체가 발생하기 전에 납부를 하는거다. 고지서(카톡 포함)가 날아오면 , 아니 발급이 되는 순간 이미 상황 종료다. 그러니 기기 오류, 카드 문제 등 하이패스 납부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은 당일에 납부하면 된다는 말이다.
당일납부 방법 및 유의사항
미납의 경우 출구 톨게이트 통과 후 차적 조회 후 익일~3일 정도 후 진행이 된다고 한다. 그러니 정상적인 하이패스 정상 진행이 되지 않은 걸 인지하면 바로 처리를 해야한다. 납부 방법은 편의점, 홈페이지 등 다양하게 가능하니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자. 유의할 점은 즉시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점이다. 처리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인데 통상적으로 두 시간 이후 정도면 된다고 하니 두시간 후 꼭 처리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