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모태솔로를 위한 글이다. 연애를 해본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거나 직접 해본 이야기일 수 있다. 하지만 오늘은 그냥 솔로라도 누군가를 만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한다. 물론 새로운 이성을 만나는 데 전혀 문제가 없는 사람은 제외다. 그런 사람은 아마도 오늘 내용의 대부분을 이미 잘 하고 있을 거라 생각한다.
허락하기
모든 만남을 허락한다. 무슨 소린가 싶을거다. 말 그대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만남과 약속을 거부하지 않는 거다. 은근히 많은 모솔들이 사람을 만나는 자리가 많지 않다. 게다가 그 중에서도 스스로 여자(혹은 남자) 만날 가능성을 판단한다. 자연스럽게 누군가를 만날 기회 자체가 없을 수밖에 없다.
이성을 만나는 방법은 수천 수만가지다. 남자든 여자든 어떤 자리든 가능성을 높일 수밖에 없다. 남녀노소, 평소 별로 친하지 않거나 취향이 다르다는 이유로 소원했던 지인과 만나라. 그동안 거부했던 만남을 허락하면 예상보다 많은 기회에 놀라게 될 수도 있다.
친절하기
내가 아는 모태솔로 중 대부분이 친한 사람을 제외하고는 (혹은 포함해서) 불친절하거나 무뚝뚝한 경우가 많았다. 딱히 그 사람이 싫은 건 아니지만 편하지 않다는 이유일 거다. 잘 모르는 사람 혹은 살짝 아는 지인 정도에게도 마찬가지다. 계속 반복하지만 당신과 친하거나 같은 또래 혹은 이성 관계에서만 당신의 인연을 만날 수 있는 건 절대 아니다.

이 사람들에게 막 잘 보이려고 친해지려고 노력하라는 말이 아니다. 그냥 처음 보면 웃으며 인사하고 뭔가를 물어오면 친절히 답변하는 정도, 그 사람에 대한 진심어린 관심 정도면 충분하다. 이 정도는 큰 노력과 에너지가 들어가지도 않는다. 약간의 노력 아닌 노력으로 누군가를 만날 확률이 두 배 이상은 올라갈 거다.
시나리오 금지
왜 그런지는 모르겠다. 첫 만남에서 연애까지 가능한 시나리오를 몇 개 정해놓은 모솔이 많더라. 어디서 어떻게 만나고 뭘 먹어야 하고, 이건 하면 안되고 저건 해야하고, 이 신호는 싫다는 거고 등등 정말 다양하다. 그것도 한 번도 연애를 못해본 사람이 말이다. 이게 맞을리가 없다는 걸 의외로 잘 모르더라.

매우 높은 확률로 당신의 시나리오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오히려 그 반대가 많을 거다. 당신의 예상이 잘 맞는다면 당신은 이미 모태솔로가 아닐거니까. 해결책은 간단하다. 어떤 상황이나 시나리오 자체를 생각하지 말고 마음가는대로 자연스러운 흐름에 맡기자. 내 마음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된다. 상대방 반응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해석과 추측은 무조건 금지다.
남 얘기 듣지말기
남이 아닌 당신이 만날 사람이다. 남 얘기는 뇌피셜이거나 어디선 주워들은 본인도 안 해본 조언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확률 높은 방법이나 모두에게 통할 스킬이 궁금할 텐데 그런건 원래 없다. 사람마다 취향도 성격도 가지각색이다. 느끼고 받아드리는 방식 자체가 달라서 조언은 의미 없는 경우가 많다. (이 글도 마찬가지)
쉽진 않겠지만 그냥 자신의 감정과 감을 믿고 과감하게 행동하는게 베스트다. 모태솔로 탈출 실사례에서도 그냥 마음가는대로 했을때 많이 성공하더라. 남 얘기를 듣다보면 정말 아무것도 못한다. (특히 모솔의 경우 더 그렇다). 잊지마라. 어차피 안 될 사람은 어떤 무슨 방법으로도 안 된다. 다만 ‘당신이 가만히 있지만 않으면’ 될 사람은 어떻게든 된다는 걸.